[키워드로 보는 효성 보도자료 ‘효도자료’] #효성첨단소재 #CDP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Story/효성

 

효성의 보도 자료, 키워드 중심으로 친절히 AS해드립니다

효 • 도 • 자 • 료

 

첫 번째 효도자료 키워드

#효성첨단소재 #CDP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많은 기업들이 보도 자료(press release)를 만듭니다. 기업이 언론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알리는 각종 사업 소식, 이것이 바로 보도 자료죠. 사전적 정의는 ‘공식적인 입장을 언론에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렇듯 보도 자료는 언론 배포용으로 만들어지기에, 일반인들에게 다소 어렵게 다가올 때가 종종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안 쓰이는 전문 용어, 비전문가에게 생소할 수밖에 없는 이런저런 개념들 때문이죠.

 

어쩌면 효성그룹의 보도 자료 또한 그랬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매달 효성의 주요 보도 자료를 선정하여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친절히 풀이해드리려고 해요. 효성 보도 자료 AS 코너, 「효도자료」를 시작합니다!

 

 

-
효도자료 #1
「효성첨단소재, 글로벌 기후변화대응 최고 등급 선정」(2020. 12. 22.)

바로가기

 


효성첨단소재가 세계적인 탄소 경영 정보공개 기관으로부터 기후변화대응 분야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영국에 본부를 둔 글로벌 기후변화 프로젝트인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가 실시한 2020년도 탄소 경영 ‘기후변화대응’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되었습니다.

 

보도 자료 첫 문단 일부


 

지난해 CDP가 실시한 탄소 경영 평가에서 효성첨단소재가 기후변화대응 부문 A등급을 받았다, 라는 것이 이 보도 자료의 골자입니다. 분명 유‘의미’한 성과죠. 하지만 일반 고객 여러분이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받아들이시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 같아요.

 

- 효성첨단소재가 뭐지?

- CDP는 뭐고, CDP의 탄소 경영 평가란 또 뭐지?

- 기후변화대응 부문 A등급을 받았다는 게 왜 대단한 거지?

 

이렇게 세 가지 궁금증을 해소해드린다면, 위 보도 자료의 의미가 보다 선명히 여러분께 전달되지 않을까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AS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효도자료 키워드 #효성첨단소재

 

효성그룹은 지주회사인 ㈜효성, 그리고 효성첨단소재㈜•효성티앤씨㈜•효성중공업㈜•효성화학㈜ 등 4개 사업회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효성첨단소재는 이름 그대로 첨단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효성첨단소재가 생산하고 있는 고강도 산업용 원사 및 직물과 강선 소재는 자동차, 토목•건축, 농업, 군수 등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코드, 자동차 시트벨트용 원사, 에어백 원단과 같은 세계 1위 제품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신소재의 자체개발 및 상업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소개 중


 

효성첨단소재는 그룹 차원의 대대적인 그린경영 전략에 발맞춰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19,7% 온실가스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중입니다. 이를 위해 그린경영 위원회 및 리스크 관리 위원회 운영, 국제 통용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인증을 통한 생산품 공급망 내 저탄소 경영 적극 지원 정책을 지속하고 있죠. 효성첨단소재의 이러한 노력이 지난해 CDP 탄소 경영 평가에 의해 인정을 받은 셈입니다.

 

 

효도자료 키워드 #CDP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2000년 창설된 CDP, 즉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는 영국에 본사를 둔 국제 비영리 기구예요. 글로벌 기업들의 탄소 저감 노력과 그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일종의 ‘글로벌 환경정보공개 플랫폼’이죠. 전 세계 기업들이 보다 책임감을 갖고 그린경영을 이어가도록 점검•감시하는 것이 CDP의 역할입니다. CDP 참여국으로서 우리나라는 2008년 CDP한국위원회를 발족했는데요. 현재 운영 주체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입니다.

 


CDP는 전 세계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효과적인 위기 관리 및 지속 가능한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CDP에 참여함으로써 단순히 탄소관리를 넘어 탄소 경영을 위한 아젠다를 수립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용 출처: KoSIF 홈페이지


 

CDP의 활동 의의를 소개한 영상 〈The Benefits of disclosure〉
출처: CDP 공식 유튜브

 

CDP 참여 기업은 CDP 측에 친환경 관련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당연히 평가를 받게 됩니다. 각 기업들의 보고서 및 평가 결과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공개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CDP한국위원회가 매년 「CDP Korea Report」라는 연감을 발간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그린경영 현황을 1년 단위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어떤 기업이 CDP의 탄소 경영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는 건, 아래 세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 친환경 경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정기적으로 공개함

✓ 국내외 유수의 CDP 참여 기업들과 견주어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 기업’임을 인정받음

✓ 탄소 저감을 위한 해당 기업의 노력이 타 기업들의 비즈니스 표준 모델로 참고할 만함

 

CDP 창설 20주년 기념 영상 〈Driving disclosure, Insight and action〉
출처: CDP 공식 유튜브 

 

 

효성의 멈추지 않는 #기후변화대응

 

앞서 간략히 언급한 것처럼 효성은 그룹 차원의 그린경영전략을 펼쳐 오고 있습니다. 친환경은 이제 모든 기업이 책임져야 할 숙원 과제이기 때문이죠. 세계 각지에서 이상 기후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해마다 기후 난민이 증가하는 요즘, 글로벌 기업이라면 마땅히 그 위상에 맞는 사회적 책임, 아니 ‘지구적 책임’을 다해야겠죠. 그래서 효성은 오늘도 기후변화대응을 계속하는 중입니다. 올해도 효성은 수험생의 태도로 친환경 문제를 풀고 2021 CDP 평가를 준비하겠습니다.

 

[효성의 친환경 사업 몰아 보기]

• 과정까지 Eco-Friendly, 효성의 친환경 제품들

그린 뉴딜과 효성의 수소 사업

시간을 견뎌낸 효성의 친환경 섬유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리젠을 만들다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섬유 ‘리젠제주’, 노스페이스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