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소통, 빛나는 결실, 2024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효성은 지금, HYOSUNG NOW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활짝 열고, 동료들과의 협업에 진심을 다하며 남다른 성과를 보여준 이들. 지난해의 마지막을 누구보다 뜻깊게 보냈을 자랑스러운 효성인들을 만나봤습니다:)
Q. 설계팀임에도 영업에 적극적으로 임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초고압변압기는 품질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 고객의 엔지니어가 직접 기술과 품질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설계팀에서도 영업 활동에 적극적이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기술력을 알리며 고객의 기술적 고민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려 노력했습니다.
Q. 기술적 VOC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은 무엇인가요?
대다수의 고객이 당사와 꾸준히 거래하고 있는 만큼 고객별, 국가별로 특성이 유사한 고객사의 VOC를 구분해 설계팀 안에서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고객을 전담하는 엔지니어를 배정해 전문성을 향상시켰고, 고객의 문서적 요구 사항 외에 관행적인 부분도 제품 설계에 먼저 적용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Q. 타 부서와의 호흡은 어떻게 맞췄나요?
모든 프로젝트마다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하며 소통이 없으면 제품도 없다는 마인드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물론 공장 관련 팀장 및 팀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려 합니다. 고객 최우선이라는 목표가 같기에 부서 간의 관계가 끈끈하다고 자부합니다.
Q. 영업 활동 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기술원 Enpla 소재개발팀, POK사업단 TS팀에서 근무한 경력을 살려 고객에게 기술적 솔루션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포케톤의 강점을 전달해 기술적 우수성에 기반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설득했지요. 소재 구매 담당자와 사출사의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균형 있게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도 이어갔습니다.
Q. VOCC까지 챙기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요인이 궁금합니다.
고객사가 포케톤을 사용하는 이유는 결국 최종 소비자가 더 나은 제품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저희가 집중한 EV자동차 커넥터와 로봇청소기 부품 역시 제품의 내구성을 향상하고 더 안정적인 사용 툴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를 최종 소비자와 공유해 신뢰를 다졌습니다.
Q. 고객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는 노하우를 말씀해 주세요.
단순히 소재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 조언자이자 신뢰받는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제품과 함께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꾸준히 하고 싶습니다.
Q. 유제 개발 과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스판덱스 유제 개발 시 공장 및 고객 평가를 진행하며 외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내부적으로도 여러 차례 평가를 실시한 후 고객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재확인 과정을 거치죠. 지속해서 고객의 목소리를 체크해 최대한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더 완벽한 유제가 개발되고 우리의 연구 기술도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개발 완료 후 문제를 발견했을 때의 대응이 궁금합니다.
문제의 주요 원인을 찾기 위해 개발 초기부터 진행한 테스트를 다시 한번 짚어봅니다. 그리고 팀원들과 평가 과정에서 특이점이 있는지, 혹 놓친 부분은 없었는지 재분석 및 논의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원료 공급 업체의 전문가에게 조언을 얻거나 내외부의 의견을 참고 하는 등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Q. 탄탄한 기술 역량과 함께 원활한 소통이 연구 개발의 시너지를 높일 것 같습니다.
연구소 팀원뿐만 아니라 해외 공장, TS, 영업 담당자들이 다양한 배경과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 서로 의견을 듣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속도가 빨라지고 더 나은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성과도 동료와 고객의 목소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더 나은 유제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Q. 조세 불복 절차 진행 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와 유사한 사례, 특히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탐색하고 진행 상황을 함께 팔로업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추가 취득세를 납부한 직후 법제처에서 불리한 회신을 받았을 때는 저희 취득세와 관련한 법률 조항이 모호해 법령 정비가 필요하다는 권고가 있었음을 파악했습니다. 이로부터 추가적인 쟁점 포인트를 발굴 및 발전시켜 이후 진행한 경정 청구와 심사 청구 등에 적극 활용했습니다.
Q. 최종 결정이 나기까지 지치지 않을 수 있었던 원동력이 궁금합니다.
최초 경정 청구 시점부터 최종 감사원 심사 결정까지 약 3년이 걸렸습니다. 보통의 소송 과정이 그러하듯 불확실성과 지루함의 연속이었지요. 다만 개인적으로 부당한 과세라는 법적 확신과 세금 환수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었기에 정신적으로 덜 지칠 수 있었습니다.
Q. 업무상 다양한 부서와의 교류가 필수일 텐데 특별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원활한 소통이나 의견 조율을 위해 사전에 형성된 구성원들과의 기본 관계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타 부서에서 요청하는 내용은 최대한 성실하게 안내하려고 노력하고요. 팀원들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수상 역시 저 혼자만의 노력과 능력의 결과가 아니라 함께 고생한 팀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의 진심과 열정이 있었기에 효성의 내일은 더 밝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더 나은 세상,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유니콘 유망주 ‘순이콘’을 아시나요?(with. 효성벤처스) (0) | 2025.01.14 |
---|---|
일잘러가 주목하는 책 EP.1 시간이 부족한 당신에게 필요한 '덜어내는 법' (0) | 2025.01.09 |
이산화탄소를 포집부터 재활용까지? (w.효성화학) (0) | 2024.12.23 |
일잘러 프로젝트: Ep 18. 일잘러의 주말, 책 한 권 들고 북 카페를 가 (feat. 텍스트 힙) (3) | 2024.12.13 |
5만원 이하의 감도 높은 연말 선물 (feat. 제로웨이스트) (3) | 2024.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