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배 더 반짝입니다’ 판타스틱 4 효성

Story/효성



영화 <판타스틱 4>에서는 4명의 히어로가 힘을 합쳐 강력한 상대로부터 지구를 구합니다. 혼자서도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그들이지만, 함께 있을 때는 무적이 되며 판타스틱한 활약을 보여줍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능력이 다르다 보니, 어떠한 위기에도 대처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들을 한데 묶어주고 이끌어주는 스톰 박사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효성에도 이러한 판타스틱 4가 있습니다. 각 사업분야에서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경쟁력을 보여줄 효성의 판타스틱 4는 바로 지주사 전환으로 분할되는 4개의 사업회사이며, 지주회사인 ㈜효성은 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며, ‘판타스틱 4’로 4배 더 반짝이는 100년 효성을 향한 전진. 지금 시작합니다.




 ‘단단하고 든든하게’, 지주회사 ㈜효성



 


2018년 6월 1일, 효성은 지주회사인 ㈜효성과 4개의 사업회사인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로 나뉘어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습니다. 또한, 국내외 계열사는 신설회사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계열사 주식은 해당 신설회사로 승계했고, 나머지는 ㈜효성에 존속되었죠.


자회사의 지분관리 및 투자를 담당하는 ㈜효성은 지주회사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투명한 지배구조와 주주가치의 극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를 위해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의 대표위원직을 사외이사에 넘겨 후보 추천위원회의 독립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내부회계 관리를 강화하고, 이사회 의장을 외부 인사가 담당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뿐만 아니라, 효성은 그 동안 복잡한 사업구조로 인해 기업가치가 저평가 받아왔는데요. 이번 지주사 전환을 통해 기업구조가 간략히 정리되어 기업 전반에 대한 재평가도 이뤄질 것입니다.




 판타스틱 4 효성, 판타스틱 for 효성



‘100년 효성’을 향해, 새롭게 시작하는 효성을 위한 ‘판타스틱 4’인 4개의 사업회사. 사업부문에 따라 효성티앤씨㈜는 섬유 및 무역 부문, 효성첨단소재㈜는 산업자재 부문, 효성중공업㈜는 중공업과 건설 부문, 효성화학㈜는 화학 부문을 담당하게 되었어요.


신설된 사업회사는 이미 각 사업 부문별로 글로벌 No.1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분할로 독립적인 경영체제가 구축되면 각 사업 부문별 전문성과 목적에 맞는 의사결정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경영효율도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효성의 판타스틱 4를 소개합니다.



효성티앤씨㈜, 섬유로 무역으로 세계를 뒤덮다





효성티앤씨㈜는 섬유 및 무역 부문을 담당하는데요. 특히 독보적인 원천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효성의 섬유를 주목해야 합니다.


효성은 1989년 기능성 섬유, 스판덱스 연구개발에 착수해 1990년대 초 국내 최초 독자기술로 스판덱스 개발에 성공했으며, 이후 2000년대 들어 스판덱스가 본격적인 수익사업으로 자리 잡았어요. 효성의 고부가가치 스판덱스 원사 브랜드인 '크레오라®'는 지난 2017년에도 글로벌 No.1 자리를 확고히 지켰는데요. 이는 전 세계적인 공급증가 우려에도 기술개발을 통한 차별화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생산 시설 증설을 통한 시장 지배력 확대로 고수익성을 유지했기 때문이죠.


효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이끈 섬유와 무역 부문은 이제 효성티앤씨㈜로 새롭게 출발하며, 더 높이 비상할 것입니다.


[퍼포먼스 7] 제1부. 피부에 닿는 혁신, 효성 섬유 사업 이야기

[퍼포먼스 7] 제2부. ‘섬유는 과학입니다’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효성첨단소재㈜,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소재를 만들다





산업자재 부문은 효성첨단소재㈜에서 담당합니다. 타이어코드, 에어백, 탄소섬유 등 제품경쟁력을 높여 명실상부한 자동차 소재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타이어코드는 세계 타이어코드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하고 있는 부동의 세계 1등 제품이에요. 1968년 국내 최초로 나일론 타이어코드 생산, 1978년 국내 최초 독자기술로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를 생산한 효성은 현재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라미드, 라이오셀 등 다양한 소재의 섬유 타이어코드와 스틸 코드, 비드와이어 등을 생산하고 있답니다.


세계 유일의 종합 타이어보강재 메이커로 산업을 견인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는 앞으로도 거침없이 질주할 것입니다.


[퍼포먼스 7] 제3부. 산업의 시작, 효성으로부터. 산업자재

[퍼포먼스 7] 제4부. ‘글로벌로 달리는’ 타이어보강재PU



효성중공업㈜, 중공업과 건설로 만드는 가치에 무게를 더하다





효성중공업㈜는 중공업과 건설 부문을 담당해요. 중공업 사업 부문은 중전기기 및 산업기기, 에너지시스템 분야의 국내 대표 업체로서 국내외 전력 사업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조현준 회장은 “기존의 중전기기 분야뿐 아니라 ESS, 스마트그리드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점유율 확대를 통해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효성은 송∙배전용 중전기기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외에 증가하는 전력품질 안정화 수요에 맞춰 미래 에너지 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어요. 바로 스태콤(STATCOM;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HVDC(초고압 직류 송전 시스템), ESS(에너지 저장 장치) 등입니다. 이와 함께 안정된 전력 운용을 위한 수요자원관리 시장에도 진출, 글로벌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해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죠.


또한, 건설 사업 부문은 1970년 창립 후 대한민국 최초로 빌라를 선보여 새로운 주거개념을 도입한 바 있어요. 주택, 건축, 산업별 차별화된 기술력과 시공능력도 인정받았죠. 2013년에는 진흥기업과 함께 '효성해링턴 플레이스(Harrington Place)'를 론칭하고 주택사업을 강화하였으며, 2020년까지 효성중공업의 실적을 견인해나갈 것입니다.


[퍼포먼스 7] 제5부. ‘세상의 해답이 되다’ 효성 중공업

[퍼포먼스 7] 제6부. ‘응답하라’ 기전PU



효성화학㈜, 기술력으로 빚어낸 케미스트리가 세계로 퍼져나가다





효성화학㈜는 화학부문을 담당하는데요. 범용플라스틱소재인 폴리프로필렌(PP)과 반도체 생산공정에 사용하는 삼불화질소(NF3)를 중심으로 국내∙외 증설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와 시장점유율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현준 회장은 2016년 11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현지 인프라 사업과 신규 투자 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였고, 2017년 2월에는 베트남 정부와 MOU를 체결하고 2017년부터 베트남 남부 바리아붕따우성 까이멥 공단에 총 12억 달러 규모의 PP 생산 공장, LPG 저장소, LPG 및 석유화학제품 부두 프로젝트 투자도 추진하고 있어요. LPG부터 PP에 이르는 일관 생산 체제를 구축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잠재력이 큰 베트남, 중국, 동남아시아 등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죠.


효성화학㈜의 뛰어난 기술력이 빚어내는 케미스트리가 이제 곧 세계로 퍼져나갑니다.


[퍼포먼스 7] 제7부. ‘효성의 기술로 돋아나는 세계적 케미스트리’ 화학

[퍼포먼스 7] 제8부. ‘플라스틱을 완전하게, 일상을 완전하게’ PP/DH PU




 


지주회사 ㈜효성과 ‘판타스틱 4’, 4개의 사업회사인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따로 또 함께 판타스틱한 시너지를 발휘하며, 전보다 더 판타스틱한 활약으로 여러분의 일상을 더 판타스틱하게 만들 새로운 효성을 기대해주시고, 많은 응원과 격려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