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7] 제8부. ‘플라스틱을 완전하게, 일상을 완전하게’ PP/DH PU

Story/효성



섬유, 산업자재, 화학, 중공업, 무역, 건설, 정보통신 등 효성의 7가지 사업 부문(PG, Performance Group)을 소개하는 「퍼포먼스 7」 시리즈. 일곱 번째 순서였던 화학 이야기에 이어, 이번 순서에서는 PP/DH PU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 가볍고 더 편리하고 더 완전한 일상을 만드는 소재


1868년, 코끼리 상아로 만들던 값비싼 당구공을 대체하기 위해 세상에 태어난 최초의 플라스틱, 셀룰로이드. 그로부터 150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 플라스틱은 일상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당구공은 물론이거니와, 아침 출근 길에 테이크아웃해 마시는 커피의 컵에서부터 각종 전자제품과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만약 플라스틱이 발명되지 않았더라면, 당구라는 스포츠도 코끼리도 역사 속으로 사라졌을 테고, 우리의 일상은 더 무겁고 더 불편하고 더 불완전할 것입니다.


더 가볍고 더 편리하고 더 완전한 일상을 만드는 플라스틱. 그리고 그 플라스틱의 소재가 되는 폴리프로필렌(PP, Polypropylene) 수지는 효성 PP/DH PU가 만듭니다.



 



 기술로 완전하게


플라스틱 제조의 핵심 소재인 폴리프로필렌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로 일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하여 녹이면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는 소재를 뜻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것인데요. 폴리프로필렌 수지는 식품 용기부터 파이프, 의료용품, 내열 가전제품과 자동차 부품, 산업자재 등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폴리프로필렌 수지로 만드는 다양한 제품



그리고 효성 PP/DH PU는 폴리프로필렌 브랜드 ‘토피렌(TOPILENE®)’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파이프용 PP-R(폴리프로필렌 랜덤 코폴리머) 제품인 ‘토피렌 R200P’인데요. PP-R 파이프는 가격이 저렴하고 위생적이며, 50년 이상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환경친화적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금속 파이프를 대체해왔습니다.


그리고 효성은 아시아 최초로 파이프용 PP-R 제품인 R200P를 생산하여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초기에는 중동과 터키 시장에서 출발하여, 이후에는 PP-R 파이프의 본고장인 유럽 시장에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시장개발로 2006년에는 세계일류상품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토피렌(TOPILENE) 공정



효성 PP/DH PU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배경에는 폴리프로필렌 수지의 주원료인 고순도 프로필렌의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최첨단 프로판 탈수소 공법(DH, Dehydrogenation)을 채택하여 원료에서 최종 제품인 폴리프로필렌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를 구축한 것이죠. 1989년 동양나이론을 시작으로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효성은 고강성, 고내충격성, 고내열성, 고내압성, 투명성 및 뛰어난 물성 등이 요구되는 특수 용도의 제품들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환경에도 완전하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플라스틱은 아무래도 식품용기일 것입니다. 테이크아웃 커피 컵이나 페트병, 반찬 통 같은 것들인데요. 이러한 플라스틱은 환경에 유해한 물질로 여겨지며, 특히 우리가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담아 먹고,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과정에서 환경호르몬을 걱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이라고 다 같은 플라스틱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만나는 일상의 플라스틱 제품들의 바닥을 살펴보면 어떤 소재로 된 플라스틱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인지 아닌지, 어떤 소재로 된 플라스틱인지 숫자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효성 PP/DH PU가 만드는 폴리프로필렌은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숫자 5번으로 표기됩니다. 그리고 만약 이 숫자 5번을 확인하셨다면, 그 플라스틱 제품은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가벼우면서도 질기고 높은 온도에서도 녹지 않는 폴리프로필렌은 대부분의 식품용기에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환경호르몬 의심 물질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아 그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며, 냉장은 물론 냉동 중탕해도 괜찮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또한 폴리프로필렌은 재활용이 가능하고, 소각 시에 유해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등 환경에도 안심할 수 있죠.


위생성과 안전성과 친환경성까지 갖춘 폴리프로필렌. 당신의 일상이 더 완전해지도록, 효성 PP/DH PU는 환경에도 완전한 소재를 만들겠습니다.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효성 용연공장




 「퍼포먼스7」 다음 이야기


효성의 7가지 사업 부문을 소개하는 「퍼포먼스7」. 매달 한 개의 사업 부문(PG)과 한 개의 사업부(PU)를 선정하여 팩트체크, 아니, 인포 체크(information check)를 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제9부는 5월에 이어집니다.





  ✔ [퍼포먼스 7] 제1부. 피부에 닿는 혁신, 효성 섬유 사업 이야기 

  ✔ [퍼포먼스 7] 제2부. ‘섬유는 과학입니다’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 [퍼포먼스 7] 제3부. 산업의 시작, 효성으로부터. 산업자재 

  ✔ [퍼포먼스 7] 제4부. '글로벌로 달리는' 타이어보강재PU

  ✔ [퍼포먼스 7] 제5부. ‘세상의 해답이 되다’ 효성 중공업 

  ✔ [퍼포먼스 7] 제6부. ‘응답하라’ 기전PU 

  ✔ [퍼포먼스 7] 제7부. ‘효성과 기술로 폭발하는 세계적 케미스트리’ 화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