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을 위한 선배찬스] "이게 진짜 업무다!" 효성의 직무소개

말하다/인재 채용 2017.09.21 14:04



2017년 하반기 효성그룹 신입사원 채용 지원서를 작성하면서 무엇이 가장 궁금했나요? 궁금한 점이야 너무나 많겠지만, 직무에 대한 부분이 특히 그렇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경력직이라면 모를까, 아직 제대로 된 사회생활을 겪어보지도 않은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모호한 부분이 있을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래서 효성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선배들이 나섰습니다. 이름하여 '취준생을 위한 선배찬스'!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로 효성의 직무를 소개해준다고 합니다. 어떤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지, '진.짜.업.무'에 대해서 지금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생산∙기술 직무




생산∙기술 직무에서는 제품 및 시스템의 개발, 품질관리, 시공, 전산개발, 기술 지원 업무까지 포괄하는 직무를 말합니다.


우선 영업팀을 통해 제품의 종류, 수량, 납기 등의 고객과의 거래 내용을 공유받습니다. 그러면 기한 내, 물량이 확보되도록 생산직/현장직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업을 조율하죠. 만약 예상만큼 제품 생산 원활하지 못할 때는 담당 영업 사원과 협의를 통해 일정을 조정합니다.


다음으로 일차적인 제품 생산을 마치면 우선 품질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전과 비교했을 때, 수준이 떨어졌거나 기대에 못 미친다면 원인을 파악해 개선 방안을 찾습니다. 반면, 반대의 경우라면, 다른 생산 기지(베트남, 중국 등)에 전파해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이루도록 합니다. 품질 확인 단계는 끝났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생산 공정 마지막 단계에서 완제품을 검수하는 과정을 한 번 더 거치는데요. 이처럼 효성은 'Cross Check'를 통해 제품 등급을 높일 뿐만 아니라 불량률 감소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부재료의 물성 및 상태에 따라 완제품의 품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부재료를 확인하는 업무 역시 생산 직무의 역할입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고객이 불만을 제기하면, 현상을 제일 먼저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선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전달하며, 추후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공정 개선을 위해 설비를 보완하거나 개선하는 업무도 포함됩니다.


한편 이 직무에는 PG에 따라 전산 개발과 기술지원, 시공 업무를 담당하는 팀도 있습니다. 전산 개발과 기술 지원 업무는 정보통신 PG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업무에 주로 해당하며, 시공 업무는 건설 PG의 시공 계획 수립 및 일정 관리와 원가, 품질, 안전, 환경 및 현장관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포함합니다.


또한 중공업 PG의 경우 실제 제품 생산에 들어가기 전, 기초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도면 설계 역시 기술 직무의 일입니다. 도면작성, 원가 분석, 고객 스펙 분석, 생산계획 수립 등을 수행합니다. 또한, 각 사업장(공장)이 겪고 있는 기술적 어려움이나 고객 불만 사항에 대해 기술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습니다.


생산∙기술 직무에서는 PL(Project Leader)로서 활동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프로젝트의 일정과 인원 관리도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역할이라 무엇보다도 꼼꼼함, 책임감, 그리고 여러 부서와 협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영업 직무




다음은 영업 직무입니다. 기업 간의 거래를 주로 하는 효성은 일반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영업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고객에게 파는 판매 업무 외에도 시장 혹은 경쟁사 조사, 기존 고객 관리, 신규 고객 확보, 영업 및 매출 관리와 마케팅 영역까지 다루며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해외 판로 개척 역시 영업팀에서 하죠.


그래서 흔히 생각하는 계약이 이뤄지기 전까지의 과정만이 아닌, 계약 성사 이후에도 고객과 사업(프로젝트)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객을 관리한다는 것은 고객사들, 때로는 고객의 고객까지 정기적으로 컨택해 시장 현황과 신규 요구사항, 예상 판매량 등을 파악한다는 의미입니다. 그중 특이사항이 있으면 포착해서 비즈니스에 반영하는 정보로 이용하죠.


영업 및 매출 관리는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고 제품 출고, 선적서류 작성(해외 판매의 경우), 수금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뜻합니다.


한편, 직접 제품을 제조하지 않는 무역 PG 같은 경우는 수출 제품(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은 물론 공급선을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제품을 어디서 들여와서 누구에게 되팔아야 이익을 창출할 것인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무역 PG의 영업 업무는 제품 수출과 고객(바이어) 관리 외에도 새로운 수출 품목(아이템) 개발과 공급선 관리까지 포함됩니다.




 R&D 직무




R&D 직무에서는 주로 기술개발 업무가 이뤄집니다. 기술개발은 효성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언제나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이 되도록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의 품질이나 퍼포먼스를 더욱 향상해 경쟁사 대비 우수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기반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또한 R&D 직무에서 기술지원 업무도 시행하고 있는데요, 각 사업장(공장)이 겪고 있는 기술적 어려움이나 고객 불만 사항에 대해 기술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샘플을 생산하는 등 고객과 각 사업장의 요청사항에도 귀 기울입니다.


R&D 직무에서 요구되는 직무 역량은 연구 분야에 대한 전문성입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한두 번의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고자 하는 도전정신도 필요합니다.




 경영지원 직무




경영지원 직무의 경우, 앞선 3개 분야보다 더 광범위한 영역까지 포괄합니다. 그런 만큼 같은 지원 업무를 하더라도 PG 및 팀에 따라 인사, 법무, 재무회계, 구매, PG∙PU별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각각의 사업이 잘 수행되도록 외적인 혹은 내적인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인데요.


경영목표 달성과 기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경영진에 제시하며, 신규사업 진출을 위한 사업성도 검토하여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광의의 차원에서 전반적인 사업 프로젝트 관리 역시 경영지원 직무에서 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무에서 그렇겠지만 경영지원 업무에서는 특히나 의사소통 능력이 강조됩니다. 자료를 요청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되기 때문이죠. 또한, 계약서 및 보고서를 다루는 일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경영학적 지식과 문서작성 능력이 요구됩니다.




지금까지 2017년도 효성 채용공고를 기준으로 생산∙기술, 영업∙마케팅, 경영지원, R&D 직무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효성이 다양한 사업군과 아이템을 다루고 있는 만큼 세부 업무는 PG 별, 아이템 별, 팀 별로 상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꾸준히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2017년 하반기 효성그룹 신입사원 채용 입사 지원 마감이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미 지원서를 제출하신 분도 있겠지만, 아직 미처 작성하지 못한 분들 역시 있을 것 같은데요. 하루라는 시간이 남아 있으니, 남은 시간을 최선을 다하셔서 지원서 작성을 마무리하시고, 2017 효성 신입사원에 도전하세요! 취준생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클릭! 서류지원 및 채용안내는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콘텐츠 더 보기


효성그룹 채용 FAQ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효성 채용설명회 참가기: 효성 합격을 위한 관문

[효성 채용] “왜 효성인가?” 당신이 효성그룹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자소서 맞춤법 팁 "기본을 지켜야 합격이 보인다!"

[효성 채용] 2017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