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그룹 채용 FAQ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People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에 비해, 정보는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게 되죠. 구글링의 대가들은 화려한 손놀림으로 검색을 통해 정보를 더 찾아보지만, 과연 그 정보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효성에 관심 있는 취업 준비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만을 추려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지원자격부터 각 전형에 대한 상세안내까지 알짜배기만을 모은 ‘효성 채용 FAQ’.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지원자격 관련


 



Q. 채용 공고에 제시된 주요전공 외 타 전공자도 지원할 수 있나요? 부전공이나 복수전공도 인정이 되나요?


A: 모집 분야 주요 전공 외 다른 전공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전공은 선호될 뿐이지 제한을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효성이 제조업 기반의 기업이다 보니 사업과 제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관련 전공 지식이 있으면 유리하겠죠? 


따라서 주요 전공 외 기타 전공자의 경우에는 지원 사업부와 직무에 대한 기본 지식은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복수전공은 주전공과 동일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주전공 우선으로 전형하고 있어 부전공은 참고로 활용됩니다.



Q. 공인어학 점수나 학점에 제한이 있나요? 


A: 효성은 효성웨이(Hyosung Way)를 실현할 실력 있는 인재를 채용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지원자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학점이나 공인어학 점수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점은 그 사람이 학교생활을 얼마나 성실하게 이행하였는가를 나타내기 때문에 서류 합격에 있어 하나의 판단 기준으로 활용될 수는 있습니다.


또한, 효성은 지금까지 여러 국가에서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향후에도 이 같은 해외 사업은 필수불가결합니다. 따라서 Global Communication 능력이 더욱 강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어학 성적의 보유는 인재를 선발하는 평가 요소 중 하나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량화된 어학시험 점수 보다는 실제 업무에서 자신의 실력을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공인어학 점수가 없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마음껏 자신의 글로벌 역량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서 접수 관련





Q. 입사 지원 접수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입사지원서 최종 제출 후, 수정이나 삭제할 수 있나요?


A: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모두 작성한 후, '최종제출' 버튼을 클릭하였다면 '지원서가 최종 제출되었습니다'라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최종제출' 완료를 알리는 SMS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입사 지원이 완료된 상태인데요. 


접수 여부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hyosung.com) 상단 '입사 지원'의 '전형결과 확인'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제출’을 하지 않고 '임시저장' 상태에서 접수 기한을 넘겨버렸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지원 되지는 않으니 반드시 서류접수 기간 내에 ‘최종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정은 ‘임시저장’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최종제출 및 마감일 이후에는 수정 및 삭제할 수 없으니 지원서 작성을 완료한 후에는 반드시 다시 한번 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 조회는 가능합니다).



Q. 여러 사업부나 직무에 중복 지원이 가능한가요? 또한, 입사 지원 횟수 제한이나 재지원 시 불이익이 있나요?


A: 입사지원 시, 지원사업부와 지원직무를 1지망, 2지망까지만 지원할 수 있으며, 추가 지원서 접수는 불가하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중복지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응시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지난해 신입사원 채용에서 안타깝게도 불합격하셨다면, 올해 2017 신입사원 채용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세요. 다만, 서류전형이나 인적성검사까지 합격하셨더라도, 다시 서류접수부터 진행해야 하며, 이로 인한 별다른 불이익이나 혜택은 없습니다.




 전형별 평가 관련


 



Q. 서류전형에서 모든 자기소개서를 다 읽어보고 평가하나요?


A: 그렇습니다. 효성은 모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읽습니다. 그리고 이후 전형 단계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합격을 위해서는 천편일률적인 내용보다는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모든 기업이 그러하듯이 효성 또한 자기소개서가 면접까지 영향을 미치니 직무와 관련된 경험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서류전형에서 가산점 부여 항목이 있나요?


A: 효성은 대한민국 법규에 따라 국가 유공자 및 장애인 등의 취업 보호 대상자는 서류전형에서 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부별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자격증이나 어학 능력 등을 보유한 지원자의 경우에도 채용 원칙에 따라 서류 심사 시 일정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Q.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전형 등 각 전형별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특히 서류전형에서 지원서를 읽어보면서 합격자를 걸러내는 기준이 있나요?


A: 우선 서류전형에서는 채용 직무와 전공 분야의 적합성 여부, 학점, 어학 능력, 인턴 활동을 포함한 관련 경험 등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경험, 성격,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인적성검사의 경우에는 일관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거짓말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답을 왜곡해서 답할 경우 오히려 감점을 당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거나 경험한 바를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모르는 문제에는 오답보다는 아예 답하지 않는 것이 더 감점이 적습니다.


면접에서는 효성의 미션인 ‘최고의 기술과 경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한다’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인지 아닌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Global leader로서의 역량 역시 평가 항목 중 하나입니다. 



Q. 면접 진행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입사원 채용 면접은 하루 안에 치러지는데요. 직무 프리젠테이션 면접, 핵심가치 역량 면접, 토론 면접 등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먼저 직무 프리젠테이션 면접은 다대일 방식으로 구직자 1명이 여러 명의 면접관 앞에서 발표를 합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업무 상황을 가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공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요. 이를 통해 업종에 대한 지원자의 전반적인 관심과 지식, 직무 적합성을 살펴보게 됩니다. 자신의 전공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 한 후 들어간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핵심가치 역량 면접은 효성의 4가지 핵심가치(최고, 혁신, 책임, 신뢰)의 관점에서 지원자의 인성과 실제 업무 역량 등을 평가합니다. 한마디로 효성의 인재상에 부합하는가를 살피는 거죠. 역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예를 들어 ‘업무 중에 아직 상사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내가 저지른 큰 실수를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상사의 지시사항을 이행하는 중에 약속한 날짜까지 업무를 마치지 못할 상황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 각 상황에 따라 자기 생각을 밝히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6명의 지원자가 토론 면접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토론하여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거칩니다. 면접실에서 주제 및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받고,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토론을 진행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토론 면접이 지식을 자랑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함께 면접을 보는 지원자들과의 토론 속에서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협조성, 적극성 등의 요소를 평가한다는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Q. 서류합격자 발표일은 언제인가요? 그리고 이후 구체적 일정도 궁금합니다.


A: 올해 신입사원 채용 지원 마감 시간인 9월 22일(금) 18시 이후의 일정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는 10월 12일(목)에 문자 메시지 및 이메일을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서류전형에 합격한 지원자는 인적성검사를 치러야 하는데요. 인적성검사는 10월 21일(토)에 고지된 고사장에서 실시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면접 전형의 경우, 11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 합격자의 경우, 11월 30일(목)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부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으니, 채용사이트의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이 73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8만 5천 명이나 증가한 수치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채용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채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으니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대한민국 73만 취업준비생 여러분! 오늘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효성은 여러분의 도전을 기대합니다.



↑클릭! 서류지원 및 채용안내는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클릭!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참여하시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관련 콘텐츠 더 보기


효성 채용설명회 참가기: 효성 합격을 위한 관문

[효성 채용] “왜 효성인가?” 당신이 효성그룹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출처

자소서 맞춤법 팁 "기본을 지켜야 합격이 보인다!"

[효성 채용] 2017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이벤트] 2017 효성 채용 “新효성씨,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