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킬 수 있어요 '신재생 에너지 이야기(1)' 태양 이야기

Story/효성

 



더위와 함께 장맛비도 내리고,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죠?
하지만 4계절이라는 아름다운 우리나라에 계절의 변화가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물론 다른나라의 계절도 이상하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이상 기온 현상이 일어나고 있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자연이 파괴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기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드는데요, 이렇게 이상 기온이 심각해 질 수록 많은 사람들도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신재생 에너지를 연구하는 분들인데요. 오늘은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도 '태양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모아 전기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몸에 나쁜 공해를 만들지 않고, 연료도 필요 없으며 소리도 나지 않아 조용합니다. 또한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오래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분류

1) 하이브리드 시스템 : 풍력발전, 디젤발전 등 타 에너지원에 의한 발전방식과 결합된 방식을 뜻합니다.
2) 계통연계형 : 한전게통선이 들어오는 지역의 주택, 빌딩, 대규모 발전시스템에 사용됩니다.
3) 독립형시스템 : 등대, 중계소, 인공위성, 도서, 산간, 벽지 등에 사용됩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 구성기기

태양광 발전시스템 구성기기는 태양전지, 접속함, 인버터, 축전지, 모니터링 세스템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위에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시겠죠^^ 그럼 각 구성기기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 태양전지 : 태양에너지가 입사되어 전류를 생성시키는 곳
2) 접속함 : 모듈에서 발생된 직류전력을 모아 인버터로 전달하는 기기
3) 인버터 :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직류전기를 교류전기로 바꾸는 기기
4) 축전지 : 낮에 생상된 전기를 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를 저장하는 기기
5) 모니터링 시스템 :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하고 고장 및 이상을 진단




태양광의 특징

태양광의 장점
태양광은 에너지원 청정, 무제한이며,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량 발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어느 때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용기하며 무인화가 가능하여 아주 편리하며 수명이 약 20년 이상으로 아주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의 단점
태양광은 전력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해야 하여, 태양량이 적은 지역이라면 태양광을 설치하는데 무리가있겠죠? 또한 에너지밀도가 낮아 큰 설치 면적이 필요하며 설치장소가 한정적입니다. 그리고 초기투자비와 발전단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태양열 에너지

 



태양에서는 따뜻한 열이 나옵니다. 이러한 열 에너지를 이용하여 바로 사용하거나 한꺼번에 모아 사용함으로써 집을 따뜻하게 하고 물을 데우는데 사용하는 이러한 장치가 태양열 난방 장치입니다.


태양열 시스템의 구조




태양열 시스템은 집열부, 축열부, 이용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비해 설치가 간단하고 저가에 공급되어 현재 큰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정용 온수 및 난방을 위한 시스템의 보급률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태양열을 이용한 냉난방시스템 및 산업용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실질적인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태양열 발전시스템 원리 및 구조



 

 





태양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효성에서도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 떠올랐는데요^^효성은 최근 대체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태양광발전 사업부문의 태양광인버터 및 EPC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효성은 가정용에서 발전용까지 다양한 설치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태양광인버터인 GENTOPIA 시리즈를 개발하여 성능과 신뢰성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 EPC 사업에 진출하여 2007년 3MW급 설비용량의 국내 태양광발전소를 자체기술로 설계, 기자재 Sourcing, 설치 시공의 전 과정을 Turn-Key 방식으로 수행하여 그 기술력을 입증하였답니다.

지구가 아파하고 있을 때도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기업들도 많은데요! 이렇게 신재생 에너지를 기술적으로 생산하여서 지구를 지킬 수도 있겠지만, 나 먼저 환경을 위해서 노력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도 있듯이 '한 명'으로 시작한 일이 전 세계로 따진다면 엄청난 숫자가 되겠죠^^ 쓰레기 버리지 않기, 텀블러 사용하기, 식물 키우기 등 아주 손쉽게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우리 모두 실천해보아요! 효성도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