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떠오르는 직장인 자기개발

Story/효성




안녕하세요. My Friend 효성입니다. 얼마 전 <직장인이 꼭 세우는 계획>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꼭 세우는 계획은 아니더라도 올해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일이 있으신가요? 본인의 약점이나 그동안 극복하고 싶었던 것들을 준비하는 분들부터 새로운 취미를 찾는 분들, 자격증을 따려는 분들까지 자기개발에 대한 계획도 빼곡히 쌓여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14년 떠오르는 직장인 자기개발



단언컨대 2014년에도 직장인들에게 자기개발은 가장 뜨거운 감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이들이 좀 더 나은 자신을 꿈꾸며 자기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자기개발 서적과 인터넷에 나온 많은 자기개발 정보들이 있죠.


‘쇠뿔도 단김에 빼라’는 말이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자기개발을 결심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겨울은 좋은 계절입니다. 특히 학생들은 길고 긴 겨울방학을 맞아 시간 여유가 많은 만큼 자기개발에 투자할 시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자기개발을 하고 싶은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효성블로그가 2014년 HOT한 자기개발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틀에 박힌 자기개발은 그만.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특별한 자기개발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연사는!, 스피치 훈련(보이스 트레이닝)


 

요즘들어 더욱 부각되는 스피치의 중요성



많은 사람들 앞에 섰을 때 심장이 터질 것처럼 느껴지고 손발이 주체 못할 정도로 떨리는 것을 무대공포증이라고 합니다. 무대공포증이라는 이름이 무시무시한 병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누구나 남 앞에 서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설의 달인이라 불리는 ‘오바마’ 대통령도 대중 앞에 설 때면 항상 떨린다고 합니다. 다만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빠른 시간 안에 평정을 되찾는 것입니다. 


이처럼 청중 앞에서 떨지 않고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스피치 훈련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프레젠테이션, 면접, 세일즈 등 많은 분야에서 스피치가 필수적인 능력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강철 같은 심장과 배짱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굳이 스피치 훈련을 할 필요가 없지만, 무대공포증을 겪은 사람은 꼭 필요한 훈련입니다. 


스피치 훈련을 제공하는 곳은 무척 많습니다. 당장 인터넷에 검색해도 많은 학원들이 나오는 데요. 학원을 이용하는 것도 좋고, 자발적으로 구성된 모임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스피치 훈련의 필요성을 느낀 사람들이 현재도 많은 모임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양재나비 토스트마스터즈


전통있는 스피치 클럽으로 매주 토요일 아침 9시 양재 '빈스 팩토리'에 모여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토스트 마스터즈 인터내셔널 바로가기 


라온제나 스피치


전문 스피치 학원으로 아나운서 준비과정, PT, 면접 스피치, 어린이 스피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다. 



무대 위에 선 주인공, 연극


 

주목받는 생을 위해 연극에 도전하자



무대공포증을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연극입니다. 지금과는 다른 인생을 체험해 보고 싶거나, 한번쯤은 남들에게 주목 받고 싶다면? 지금 바로 연극에 도전해 보세요. 배우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원에서도 직장인과 학생을 위한 저녁반/주말반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 문화센터에서도 연극 강좌를 개설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연극을 배우고 싶은 일반인들이 동호회를 만들고 실제 배우를 초청해 강습을 받기도 합니다. 연기를 하며 무대공포증을 극복할 수도 있고 문화 생활도 할 수 있으니 1석 2조인 셈입니다. 연극 강좌의 경우 연습을 거쳐 실제로 공연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지인들을 초청해 숨겨왔던 나의 연기 본능을 뽐내보는 것도 좋겠네요.



극단 틈새


직장인 연극동호회 '틈새'는 일하는 연극인이 모여 만든 곳이다. 기수별로 단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소극적인 자신을 변화하고 싶은 사람부터 학창 시절 키웠던 연극의 꿈을 다시 꾸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단원들이 함께 한다 


엔씨어터


직장인 연극 동아리로 현재 28기까지 운영이 되고 있다. 연기분과와 희곡분과로 나뉘어져 있으며 봄날연극축제, 근로자 연극제 등 많은 연극제에 참여하고 있다. 



파쿠르를 아시나요?



자유로운 자신을 추구하는 파쿠르

 


2001년, 야마카시라는 영화가 개봉되어 화제를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파쿠르를 소재로 다루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파쿠르를 ‘야마카시’로 잘못 알고 쓰지만 야마카시는 파쿠르 팀이름입니다. 프랑스 군대의 장애물 통과 훈련에서 유래한 파쿠르는 순수 인간의 힘으로 도시와 자연환경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극복해 낼 수 있게 도와 주는 훈련 방법입니다.


장비 없이 맨몸으로 건물과 건물을 넘나드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모르게 감탄사가 나오게 되는데요. 영상을 보며 감탄만 하기 보다는 직접 파쿠르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파쿠르의 목적은 단순히 묘기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극복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자기 개발을 추구하는 것이죠.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파쿠르인 만큼 한국에도 많은 파쿠르 단체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한국 파쿠르 연


공식적인 한국 파쿠르 연합 커뮤니티로 파쿠르에 대한 이해, 기술, 단계 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파쿠르 제너레이션즈 코리아


세계 최대 파쿠르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파쿠르 제네레이션의 한국 지사로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따라 파쿠르를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열공중, 스마트러닝



기술의 발달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이제 너무나도 익숙한 풍경인데요.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자기 개발에 이용한다면 적은 노력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은 인터넷이나 IT기기를 활용하는 교육을 뜻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이용한 스마트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자기 개발에 목마른 사람들을 위해 어학, 독서, 자격증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러닝이 가능하니 관심이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출퇴근길에 보는 드라마도 좋지만, 이제는 공부를 할 때!



스피킹맥스


현재 스마트 러닝 시장 영어회화 판매 1위를 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회화 사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초, 기본, 실력 등 다양한 분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영어회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잡코리아U


잡코리아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 러닝 프로그램으로 앱을 통해 간단하게 다운받을 수 있고, 저렴한 요금이 특징이다. 또 특정 분야가 아닌 마케팅, 심리학, 어학,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지나치게 거창한 목표는 작심삼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자기개발도 작은 것부터, 그리고 자기가 흥미 있는 분야부터 시작하면 어떨까요? 자기개발도 즐겁게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나중에는 쌓여서 큰 변화가 있겠지요. 2014년 자기개발, 꼭 성공해서 어제와는 다른 나를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 직장인이라면 꼭 세우는 2014년 계획은?